조인스 MSN
IT/과학
스트레스, 치매 위험인자일까
나이보다 젊다고 생각만 해도 치매 예방
늙었다고 생각하면 5배가 걸릴 확률 높아져 자기 자신이 실제 나이보다 더 젊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스로 늙었다고 생각하는...
코리아메디케어
2012-06-13
09:03
“하루 커피 3잔 마시면 치매와 멀어진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하루에 커피 3잔을 마시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노인성 치매)에 걸릴 확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6일 보도했다. 미국 사우스 플로리다...
헤럴드경제
2012-06-08
08:04
여성들 남성들 보다 ´치매´ 잘 걸리는 이유 찾았다
알즈하이머질환에 대한 가장 흔한 위험인자가 건강한 고령 여성에서는 뇌기능을 손상시키지만 건강한 고령 남성에서는 뇌기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13일 스탠포드대학 ...
메디컬투데이
2012-06-13
18:04
깜박 깜박, 혹시 나도 치매?…디지털치매증후군
디지털 치매는 뇌의 병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분명 병이 아니고 진행하는 증상도 아니다. 다만 현대인들의 생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디지털 기기들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이 그만...
메디컬투데이
2012-05-29
08:03
알츠하이머 뇌 스캔으로 발견 가능해졌다
[이데일리 양미영 기자] 그동안 판별이 힘들었던 알츠하이머 질환을 조영제 투여를 통한 뇌 스캔으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가능하게 됐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6일 미국 식품의약청(FD…
이데일리
2012-04-09
14:03
심장박동 불규칙한 사람 '치매' 발병 위험 높다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실제 정신기능 저하와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2일 맥마스터대학 연구팀이 '캐나다의학협회저널'에 밝힌 55세 이상의 총 3만1546명 환자를 대상으로 하 연구결과에...
메디컬투데이
2012-03-02
08:04
'샥스핀' 좋아하다 '치매' 걸릴라?
샥스핀 속 BMAA 라는 신경독소가 위험할 정도로 축척되고 있는 것이 샥스핀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8일 마이애미대학 연구팀이 'Marine Dr...
메디컬투데이
2012-02-27
18:07
´할로페리돌´등 일부 정신 약물 치매 환자 사망 위험 2배 높여
일부 정신치료약물들이 다른 약물들 보다 치매를 앓는 환자에서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강력한 진정 작용을 가지는 정신치료약물들은 치매 환자들이 난폭해지거나 괴로워 할시 종종 처방되는 바 24일 하버드의대 …
메디컬투데이
2012-02-24
13:04
튀김용 기름 ´치매·암´ 유발 독성 물질 생성
해바라기 기름 같은 일부 기름이 튀김을 위한 적당한 온도로 가열시 생성되는 독성물질이 일부 신경퇴행성질환과 암 발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4일 스페인 Basque...
메디컬투데이
2012-02-24
08:04
성격 갑자기 거칠어지면 중년 치매 의심
요즘 치매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100명 중 8~9명이 치매 환자라는 통계다. 2000년도에 20만~25만 명 정도에서 지난해 말 기준...
중앙선데이
2012-02-19
02:55
탄력 받는 줄기세포 치료제 - 치매·당뇨병 5년 안에 정복 가능
“저는 최근에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수백만 미국인 중 하나가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994년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코노미스트
2012-02-20
16:00
걸음 느린 중년, 나중 치매 가능성 1.5배 높아
[황인선인턴기자 ian555@] 중년 때의 보행속도와 손의 쥐는 힘인 악력 강도가 나중에 치매 또는 뇌졸중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메디컬센터의 에리카 카마고 박사는 중년 때 보행속도가 느리고 …
머니투데이
2012-02-16
13:04
치매·뇌졸중 막는 지중해 식단 만드는 법은?
[이지영인턴기자 jyinmt@] ⓒ이미지비트지중해식단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중해식단이란 야채, 과일, 견과류, 콩 등 식물성 식품과 생선에 소량의 적...
머니투데이
2012-02-14
13:03
담배 피면 45세에도 치매 온다
담배를 피는 남성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기능 저하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7일 컬리지런던대 연구팀이 `일반정신의학지`에 밝힌 ...
메디컬투데이
2012-02-07
07:04
치매 예방하고 싶다면 `디카페인커피` 자주 마셔라
디카페인커피가 2형 당뇨병과 연관된 뇌 에너지 대사를 개선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일 마운트시나이의대 연구팀이 `Nutritional Neuroscience`지에 밝힌 연구결...
메디컬투데이
2012-02-03
08:03
`알즈하이머치매` 유발 핵심 단백질 규명
알즈하이머질환 발병의 주 증후인 플라크의 주 성분인 아밀로이드 베타 생성을 조절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뇌 속 단일 단백질이 템플대학 연구팀에 의해 규명됐다.3년 전 12/...
메디컬투데이
2012-01-28
09:03
평생 동안 뇌 자주 사용해야 `알즈하이머치매` 예방
일생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거나 게임을 하는등 뇌를 자주 사용한 사람들이 뇌 속 알즈하이머질환과 연관된 단백질이 덜 축척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교육을 잘 받고...
메디컬투데이
2012-01-25
07:04
생체리듬 파괴되면 치매 오고 조기 사망
생체리듬이 파괴되는 것이 치매 같은 신경퇴행과 운동기능 소실을 가속화시키고 조기 사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2일 오레곤대학 연구팀이 `Neurobiology of Di...
메디컬투데이
2012-01-12
18:03
치매 위험 높은 `APOE ε4` 유전자형 운동 꾸준히 하면 치매 예방
신체활동을 열심히 하는 APOE ε4 유전자형을 가진 사람들이 알즈하이머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12일 Knight 알즈하이머질환 연구센터 연구팀이 `신경학지`에 ...
메디컬투데이
2012-01-12
08:03
내장지방 추출 성분 `치매` 위험 높인다
아디포넥틴 이라는 내장지방에서 추출된 호르몬이 여성에서 모든 원인의 치매와 알즈하이머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전 세계적으로 약 3600만명이 치매를 앓고 있으...
메디컬투데이
2012-01-04
08:03
지방세포 많으면 치매 발병률 높아
(아주경제 전재욱 기자) 지방세포가 많으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세포가 분비하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이 치매 발병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CNN과 ABC방송 인터넷판의 2일(현지시간) 보도를 보면, 미국 터프츠 대학의 에…
아주경제
2012-01-03
14:04
`비타민·오메가-3` 많이 먹으면 `치매` 예방
식사중 일부 비타민과 오메가-3-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식사중 이 같은 영양분을 덜 섭취하는 사람들 보다 알즈하이머질환과 연관된 뇌 위축이 생길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컬투데이
2011-12-30
08:03
알츠하이머 치매…흡연·음주 관계 낮아
여성이 남성 2배, 학력 낮은 사람 많아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경우 음주나 흡연을 한다고 해서 더 많이 걸리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환자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코리아메디케어
2011-12-29
14:03